금감원 관계자 " 타 은행 유사한 사례 있었는지 점검할 계획"

[투데이코리아=김승희 기자] 경남은행에 이어 주력 계열사인 우리은행에서도 금융문제가 발생하면서 우리금융지주의 총괄적인 리스크관리체계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흘러나오고 있다.

우리은행은 서울 명동 본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우리은행 PF 부실은 인감이나 서류를 위조한 경남은행의 금융사고와는 다르다"며 "부동산 PF 시장이 전체적으로 위축되면서 불가피하게 부실이 난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은행에 따르면, 우리은행 신탁사업단은 지난 2007년과 2008년 양재동 물류센터와 중국 베이징 소재 상업용건물 PF 사업장에 각각 1880억원(총 사업규모 8700억원)과 1200억원의 PF대출 및 매입 약정을 했다.

매입 약정이란 시행사가 발행한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을 갚지 못할 경우 이를 대신 갚아주거나 대출로 전환해 주는 것을 뜻한다.

신탁사업단의 거래를 승인하는 최고 의사결정기구가 은행 대출을 심사하는 여신협의회가 아니라 신탁사업단 내의 부동산투자협의회였던 점도 사고예방을 어렵게 했다.

금감원과 우리은행 관계자는 "피의자들이 법망을 회피하기 위해 이면약정을 맺고 부외장부에 관리해왔다"며 "이밖에도 정당한 지급보증 절차를 생략 또는 회피하는 등의 수법을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하반기로 예정된 우리은행 종합검사에서 이번 사고와 관련한 충당금을 제대로 쌓았는지 살펴볼 것"이라며 "다른 은행에서도 유사한 사례가 있었는지 점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은행은 전체 PF 대출 중 부실이나 요주의 사업장 규모는 1조7520억원(17건)으로 이 중 7267억원(6건)에 대해 사후 관리를 진행 중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