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천 최고위원 의원직 사퇴 놓고 내홍

손학규.jpg

[투데이코리아=조정석 기자]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천정배 최고위원의 의원직 사퇴를 놓고 손학규 대표와 정동영·천정배 최고위원이 부딪혔다.

손 대표가 지난 28일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에서 천 최고위원의 사퇴 철회를 요구한 게 도화선이 됐다. 천 최고위원이 앞으로 서울시장 후보로 선출되지 못하거나 본선에서 서울시장에 당선되지 못하면 민주당 국회 의석을 잃을 수 있는데 손 대표는 이 점을 우려한 것이다.

손 대표는 이날 "어제 최고위원회의에서 천 최고위원에게 의원직 사퇴를 재고해줄 것을 요청했다"며 "천 최고위원이 고심 끝에 내린 결단인 것을 잘 알지만, 당 지도부로선 다시 한 번 생각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당 대표로서, 우리 당이 서울시장 선거에 좀 더 신중한 자세로 임해주길 당부한다"며 "정기국회를 앞두고 이 정부의 독단적인 반민생정책을 막고, 민생진보 정책을 추구하는 데 국회 의석 한 석이 아쉽고 중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서울시장 출마를 생각하시는 의원들이 있으면 절대로 의원직 사퇴를 생각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정동영 최고위원이 "어제 최고위원회의는 실망스러운 최고위원회의였다. 그런 식의 최고위원이면 당을 제대로 이끌 수 없다"고 반박했다. 정 최고위원은 "당의 후보들이 많이 거론되고 의지를 표명하는 것은 다행이고 당의 행복이라고 봐야 한다. 단속하고 제어하려고 하면 실패를 자초할 것"이라고 했다.

천정배 최고위원은 격한 반응을 보였다. 천 최고위원은 자신의 국회의원·당 최고위원직 사퇴 선언에 대해 "작은 기득권이라도 내려놓는 게 좋겠다는 판단이었다"며 "민심의 명령이라고 이해하고 있다. 여기서 공표한 걸 뒤집으면 천정배 자신도 우습게 되지만 당에도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어제 최고위원들이 모인 자리에서도 도저히 제가 모욕감을 참을 수 없을 정도로 강요했다"며 "손 대표의 저의가 의심스럽다. 제왕적 총재도 이렇게는 못 한다. 김대중 총재도 이런 식으로 끌어가지 않는다"고 했다. 또 "다른 의원들에 대해 사퇴를 만류하는 것은 좋다, 대표로서 그렇게 하시라"며 "그러나 다시 한 번 저에 대해 정치적 예의나 금도, 우정이나 애정도 없이 강요하는 태도는 즉각 중지해달라"고 했다.

최고위원회의의 분위기가 어수선해지자 다른 최고위원들이 중재에 나섰다.

조배숙 최고위원은 "천 최고위원의 의원직 사퇴 문제와 관련해 다른 의견이 나오는 것 자체가 우리 당이 민주정당이라는 반증"이라며 "서로 양식에 기대하고 잘 해결되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주선 최고위원은 "돈키호테 같은 오 시장의 대권놀음에 휘둘려 국민 혈세가 낭비되고 서울시정이 중단된 사태에 우리는 지혜롭게 수습해야 할 책임이 있다"며 "출전 준비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서울시장 선거를 놓고 내부적으로 내홍이 있는 것처럼 비쳐지는 것이 적절한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