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온도 26도 이상·오후 2~5시 에어컨 자제



[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정부가 여름철 전력수급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산업계의 자율적인 휴가·조업일정 조정과 전국민이 전기 절약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했다.

이를 위해 예년에 6월말~7월초에 시행하던 하계 전력수급 비상대책을 올해는 다음달 1일부터 9월21일까지 조기시행키로 했다.

정부는 16일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지식경제부와 기획재정부 등 관계 부처회의를 열어 이같은 내용의 '2012년 하계 전력수급 및 에너제절약 대책'을 발표했다.

이는 올해 일찍 찾아온 더위와 원전 가동중지 등에 따른 발전소 공급 차질로 5월 초부터 예비전력이 400만~500만㎾수준을 나타내는 등 전력수급이 빠듯한 상황을 감안한 것이다.

이에 따라 전력 피크수요의 50% 이상을 점유하는 산업계는 자발적인 휴가기간 분산, 조업시간 조정, 자가 발전기 가동 등의 절전대책에 참여해야 한다.

정부는 먼저 8월 초에 집중된 휴가를 8월 중순 이후로 분산해 예비전력이 부족한 8월말 전력수급 안정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휴가나 정비일정 조정이 가능한 포스코와 현대제철과 같은 철강, 주물, 시멘트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할 예정이다.

산업체가 피크시간을 피해 조업을 실시할 경우 전력 절감량에 비례해 인센티브(1020원/㎾h)를 주는 조업시간 조정에는 철강, 시멘트, 제지, 금속 등 대부분의 업종이 참여한다. 휴가 분산이나 조업 조정이 어려운 정유, 석유화합 등의 업종은 피크시간대 자가 발전기를 최대한 가동키로 했다.

산업체 협조를 통해 확보되는 예비전력은 400만kW 수준으로 이는 원자력 4기의 발전량에 해당한다고 정부는 설명했다.

정부는 또 하절기 피크수요를 유발하는 냉방부하(전력피크의 21% 차지)를 억제하기 위해 전국민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했다.

백화점과 호텔, 마트, 커피전문점, 의류매장 등 에너지 소비량이 2000 TOE 이상의 대형건물 478곳에 대해서는 냉방온도를 26도로 제한토록 했다. 유통업체나 프렌차이즈 등 냉방 다소비형 다중이용시설에 8만여곳에 대해서는 '자율절전 사회적 협약'을 통해 절전 동참을 유도한다.

이와 함께 전력수요가 많은 오후 2~5시 에어컨 사용 자제, 적정 실내온도(26도) 준수, 4층 이하는 계단 이용하기, 문열고 냉방기 가동하는 영업관행 근절운동을 추진한다.

정부는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냉방기 사용실태를 점검하고, 그 결과를 절전사이트(www.powersave.or.kr)에 게재하고 언론 등을 통해 공표할 예정이다.

특히 출입문을 개방한 채 냉방기를 가동하는 다중이용 시설에 대해서는 과태료 부과도 검토 중이다.

공공부문의 경우 공공기관 1만9000곳에 대해 전년 대비 5%에 해당하는 전기소비 절약을 추진한다.

냉방온도는 28도로 제한하고 피크시간인 오후 2~5시에는 지역을 2그룹으로 나눠 그룹별로 냉방기를 30분씩 순차로 중단한다. 또 에너지절약형 옷 입기, 넥타이 착용 안하기 운동을 범국민 운동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정부는 국무회의시에는 상의재킷을 착용하지 않고 회의를 진행하는 등 공무원 복장을 간소화하도록 했다.

정부는 올 여름철 예비전력은 400만kW를 밑돌고, 8월 3~4주간은 150만kW 수준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모든 경제주체가 절전에 적극 동참해 절전 대책들이 차질없이 추진될 경우 예비전력은 500만kW이상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정부는 예측치 못한 발전소 공급차질과 갑작스런 수요증가 등으로 인해 예비력이 400만kW 이하로 떨어질 경우 3단계 비상조치를 시행, 총 340만kW에 해당하는 추가적인 전력수요 감축량을 확보할 방침이다.

지경부와 한국전력 등 전력당국은 '전력수급 비상상황실'을 설치하고 안정적 전력공급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