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다음 대통령도 봐야 하니 국정원에 두고 청와대에 두지 마라고 지시"

[투데이코리아=김용환 기자]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의 실종 사태와 관련,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지시로 삭제돼 국가기록원에 이관되지 않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지난 2월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에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돼 조사를 받았던 조명균(56) 전 청와대 안보정책비서관이 노 전 대통령이 2007년 말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을 이지원 시스템상의 대통령 보고 목록에서 삭제하라"는 취지의 지시를 했다는 진술을 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조 전 비서관은 "당시 노 전 대통령의 목록 삭제 지시를 받고 담당 청와대 실무진에게 이를 전달했다"고 진술했으며 조 전 비서관 등 청와대 관계자들은 "노 전 대통령이 대화록은 남북 관계 등을 고려해 다음 대통령도 봐야 하니 국정원에 두고 청와대에 두지 마라고 지시했다"고 진술했다.

이 신문은 또 지난 22일에도 조 전 비서관과 복수의 국정원 직원 등이 노 전 대통령이 2007년 말 청와대에서 '2차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에 대한 보고를 받은 뒤 "이를 국가정보원에서 관리하라"고 지시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한편, 검찰은 이르면 이번 주 중 조 전 비서관과 당시 청와대 이지원 관리 담당자들을 불러 관련 사항을 집중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