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부담 완화 및 공정과세 강화되는 계기 마련할 것"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13일 증세논란과 관련, "어제 오후 긴급 당정협의를 열어서 서민 중산층의 세 부담 완화 부분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서민의 세 부담을 축소하고 중산층은 추가 세부담이 없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해서 서민 중산층의 상처받은 마음을 달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민심 달래기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최 원내대표는 "당은 고소득 전문직 등 상대적으로 세원이 덜 노출된 고소득자에 대한 과세를 강화하는 방안도 마련할 것을 요청했다"며 "서민 중산층의 세 부담은 완화되면서 공정과세는 강화되는 실질적인 세제 개혁을 단행하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세제개편 수정안을 보고받은 뒤 의원총회를 열어 수정안에 대한 당내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정부와 새누리당은 현재 근로소득세제 개편에 따른 세(稅) 부담 증가 기준선을 연간 총급여 3천450만원에서 5천500만원 이상으로 조정하는데 의견접근을 본 것으로 알려졌다.

최 원내대표는 또 국정원 국정조사 청문회에 대해 "핵심증인들의 출석에 국정조사의 성패가 달린 만큼 특위 위원뿐 아니라 원내지도부도 핵심증인의 출석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국정조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책임 있는 집권여당으로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폭염에 전력난까지 겹쳐 정부가 국민에게 전력사용량을 줄여달라고 요청한 것에 대해 "언제까지 국민의 희생에만 기댈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더 이상 정부에만 전력문제를 맡겨놓아서는 안되고 보다 근본적인 대책 마련해야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