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만 서명 시민 불복종 운동 전개 합의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신당 창당을 추진 중인 천정배 의원이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움직임을 막기위한 공동행동에 돌입키로 했다.

이들은 19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3자 연석회의를 갖고 현 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1천만 서명 시민 불복종 운동’을 함께 전개하기로 했다.

이들은 서명운동과 함께 역사학계와 시민사회, 교육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토론회 등도 마련, 공동대응키로 했다.

문재인 대표는 “정당은 다르지만 친일을 미화하고 독재를 찬양하는 왜곡된 역사 교과서를 결코 용납할 수 없다는 한 뜻으로 범야권이 모였다”면서 “만약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끝내 국정화를 강행하면 국민적 저항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으며, 당을 떠나서 모두 다 함께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또 “행동하는 양심과 깨어있는 시민들이 다 나서야 한다”면서 “오늘 연석회의가 그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은 국정화 반대 1000만 서명운동과 반대의견 10만 건 제출하기 운동을 하고 있다”면서 “정당과 정파를 떠나 함께 해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심상정 대표는 “정의당은 10만 시민 불복종 운동을 하고 있으며, 이를 더 확대해 추진하겠다”고 말했으며 천정배 의원은 “우리는 야권이 모든 힘을 모아 공동 대응함으로서 역사 쿠데타를 막아내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 유은혜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들(시민사회단체)까지 포함하는 ‘4자 연석회의’를 여는 것도 가능하다”면서 “이미 역사 교과서 집필진들과의 토론회 등도 준비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다만 이날 회의에서는 정의당이 주장한 선거제도 개혁이나 노동개혁 공동대응에 대한 논의는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