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지수(CCSI) 106으로 전달보다 1포인트 상승

[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소비심리가 5개월쩨 상승세를 이거갔지만 경기 전망에 대해서는 비관적인 인식이 여전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11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6으로 전달보다 1포인트 상승했다.

소비자심리지수가 기준선(2003~2014년 장기평균치)인 100을 넘으면 소비자들의 경제 상황에 대한 심리가 과거 평균보다 낙관적임을 의미한다.

소비자동향조사는 지난 12∼19일 전국 도시의 2200가구를 대상으로 실시됐고 2014가구가 응답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로 지난 5월 105에서 6월에 99까지 떨어졌다가 7월 100, 8월 102, 9월 103으로 꾸준히 올랐다.

11월 지수는 작년 9월(107) 이후 최고로 높은 것이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소비자심리지수가 상승한 것은 블랙프라이데이 효과 등 정부가 추진한 소비자활성화 대책의 영향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항목별로 보면 현재생활형편지수는 92, 생활형편전망지수는 100으로 10월과 같았다.

가계수입전망지수는 101에서 102로 1포인트 상승했고 소비지출전망지수는 108에서 110으로 2포인트 올랐다.

반면 가계의 경제 상황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지수는 전반적으로 떨어졌다.

6개월 전과 비교해 현 경기 수준에 대한 인식을 나타내는 현재경기판단지수는 79로 10월(81)보다 2포인트 내려갔다.

6개월 후 경기 전망을 보여주는 향후경기전망지수도 89로 10월(91)과 비교해 2포인트 낮았다.

또 11월 취업기회전망지수는 89로 전월보다 1포인트 떨어졌다.

금리수준전망지수는 114로 10월에 비해 8포인트 상승했다.

지난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물가인식은 2.4%로 9월부터 3개월째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앞으로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전망을 보여주는 기대인플레이션율 역시 2.5%로 동일하다.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품목으로는 공공요금(55.9%), 집세(53.7%), 공업제품(31.5%)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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