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공식적인 사죄와 법적인 배상을 마땅히 받아야 한다"


▲사진=정기적으로 열린 수요집회 [뉴시스]

[투데이코리아=선다혜 기자] 한·일 위압부 문제 협상 타결과 관련한 비난 여론이 들끓고 있는 가운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집회가 진행됐다.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중학동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2015년 돌아가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추모집회 및 제 1211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수요 집회가 열렸다.

이날 열린 1211차 수요집회는 청소년·시민 등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세상을 떠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아홉 분의 넋을 기리는 추모회르 진행됐다. 올해는 황선순 ·이효순·김외한·김달선·김연희·최금선·박유년·최갑순·박00 등 아홉 명의 할머니가 사망해 현재 정부에 등록된 위안부 피해자 생존자는 모두 46명으로 줄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이용수(88) 할머니는 "돌아가신 다른 할머니들의 한을 풀어 드리기 위해서라도 일본의 공식적인 사죄와 법적인 배상을 마땅히 받아야 한다"고 발언했다.

앞서 지난 28일 한일 양국 정부가 '위안부' 문제에 대해 합의가 이른 뒤부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은 물론 국민들의 반발여론은 점점 더 거세지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수요집회를 주최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윤미향 대표는 "정대협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세계행동을 시작할 것"이라며 미국, 유럽, 아시아에 있는 국제시민단체와 함께하는 연대체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또 국내 시민사회·전문가·시민이 참여하는 조직을 만들고, 전국 각지에 세워진 평화비 앞에서 매주 릴레이 수요시위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정대협은 성명서에서 "한일 정부는 졸속 합의를 즉각 취소하고 피해자들의 요구에 귀 기울여 피해자들이 수용할 수 있는 올바른 방법으로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