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반하면 반드시 적발된다는 인식고취, 면허 발급 시부터 인성교육 필요

우리나라의 잘못된 운전문화는 매년 수십조 원의 국고손실과 인명피해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를 개선하고자 ‘투데이코리아’는 신년 특집으로 ‘운전문화’에 대한 기획연재를 준비했다. 본지는 ▲교통사고 손실 규모 ▲운전문화의 개선 ▲교통사고 예방 ▲운전면허 발급부터 취소까지 ▲안전한 차량관리 및 보험문제 등을 다룰 예정이다. 운전문화의 개선이 조금이나마 이뤄져 국가적 손실이 조금이나마 줄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편집자 주>

NISI20150922_0005932711_web.jpg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신웅 기자] 교통사고 등으로 국가적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도로교통공단에서 조사 집계한 자료를 보면 국내에서 일어나는 교통사고 1백12만 9천3백74건으로 전년대비 0.9% 늘어났다.

이 가운데 사망자 수는 4천7백62명이며 부상자 수는 90만 1천8백78건으로 많이 늘어났으며 수상자 수도 19만 4천9백55명으로 나타났다.

부상자를 세부적으로 보면 중상자 수와 부상자 신고 수는 전년대비 각각 16.9%, 42.6% 증가하였으며 경상 자수는 29.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도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 안 되면 중상자 이상의 사고가 늘어날 것이며 이에 따른 손실이 더욱더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경찰에 신고된 하루 평균 교통사고 건수는 612건 이 발생하고 13명이 사망하였으며 925명이 부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전체 교통사고는 하루 평균 612.5건 발생하고 13명이 사망하고 전체 교통사고 부상자는 4천9백11명이 부상당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를 대인 대물 등 총체적인 국가 손실은 모두 수십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정부의 근본적인 사고예방과 교통신호체계 등을 재검토해야 할 것으로 지적돼 있다.

특히 교통정리를 담당하고 있는 경찰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사고를 미리 방지하는 정책이 우선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 단속을 통한 교통사고의 방지보다는 운전면허를 습득할 시점부터 올바른 인성교육을 통해서 면허를 발급하고 면허 취득 후에도 수시로 교통안전에 대한 적성검사 교육을 통해 올바른 교통질서를 운전자들이 스스로 지켜나가도록 계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선진 미국은 면허 발급 시부터 교통질서는 얼마나 준수하고 운전자 스스로 준법정신을 가지고 운전에 임해야 한다는 운행 의식을 고취시키고 있다. 또한, 단속 방방 법도 첨단화하여 교통위반을 하면 절대적으로 단속에 걸린다는 의식을 갖도록 해야 할 것이다.

미국은 함정단속을 하지 않아도 교통질서를 위반하면 가차 없이 단속된다는 사고를 하고 있어서 교통위반자들이 줄어들고 이로 인한 사회적 손실도 매우 감소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단속 경찰이 없는 곳에서는 무의식적으로 위반하는 습관이 운전자들의 몸에 배어 있다. 이는 우리의 고질적이며 특이한 '빨리빨리 문화'하고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음주운전의 경우도 전 세계 유일무이하게 대리운전면허가 성황을 이루고 있지만, 아직도 음주로 적발되는 건수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어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