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시법 제정 촉구


[투데이코리아= 이규남 기자] 시민단체가 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관련해 최대 가해자 옥시레킷벤키저(옥시) 불매 운동을 결산하고 책임자 처벌과 옥시 관련 특별법 제정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날 시민단체 참여연대와 환경운동연합 등 83개는 서울 여의도 옥시 한국법인 앞에서 옥시불매 2차 집중행동 보고 및 6월 활동 계획 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옥시불매운동을 전국적으로 확대한 결과 옥시 제품 판매량이 극적으로 감소했다"며 "불매 운동 성과를 토대로 피해자 구제와 대책 마련을 위한 특별법인 '옥시법'을 제정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70여개 시민단체들은 지난 10일부터 '1차 불매운동'을, 16일부터 '2차 불매운동'을 전개했다. 2차 기간에는 생협, 중소 상공인, 지역, 종교계 등으로 운동이 확산됐다.


이들은 "옥시 불매를 선언한 이래, 대형 유통매장과 온라인 유통사 등에서 옥시 제품 판매량은 극적으로 감소했다"며 "국민들의 유래 없는 호응과 참여 속에서 불매운동은 전국적으로 진행됐고 최악의 살인기업, 반환경 기업 옥시는 사실상 시장에서 퇴출됐다"고 말했다.


이들은 5월의 옥시 불매운동에 이어 ‘옥시 뒤에 숨은 기업과 정부의 책임을 묻는 활동’, ‘피해자 구제와 대책 마련을 위한 특별법 제정 촉구 활동’, ‘화학물질 관리체계 개혁을 위한 활동’으로 운동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화학물질 관리 대책을 촉구하는 전국적인 서명운동도 벌일 예정이다.


이들은 "가습기 살균제 참사 대응 TF를 구성하고, 가습기살균제 참사 특별법, 집단소송법, 징벌적손해배상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등을 비롯한 '옥시 예방법' 재개정 운동과 입법 상황 모니터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선언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