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서소영 기자] 김태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재단 설립준비위원장은 "일본이 (위안부 합의에서) 국가의 범죄라는 것을 인정했기 때문에 일본 정부가 10억엔을 출연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김 위원장은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국가 차원에서 관려한 것은 정부 차원에서 인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일본이 출연하기로 한 10억엔을 순수한 치유금이라고 얘기했는데 외교부는 그동안 이 돈은 일본이 법적 책임을 인정했다는 의미로 주는 배상금이라고 얘기를 해 왔다"는 사회자의 질문에 "정부에서도 배상금이다라고 하지 않고 '사실상 배상 조치로도 볼 수 있다'고 했을 것"이라며 "치유 사업에 쓰여지는 것을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10억엔을) 정말 일본이 법적 책임을 져서 주는 것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도 “그렇다”며 “일본 정부의 책임 인정이라고 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대답했다.

하지만 이는 일본이 재단에 출연키로 한 10억엔의 성격에 대해 “치유금이지 배상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한 자신의 전날 기자회견 발언과는 차이가 있는 것이다.

그의 발언은 일본측이 사과와 책임 인정을 했기 때문에 ‘10억엔이 사실상 배상의 성격이 있다’는 그간의 정부 설명과 배치되는 것으로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