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민철 기자] 홍대 앞에 세워지면서 논란이 됐던 일베 상징 조형물이 부서지는 일이 발생했다.

1일 오전 SNS 및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그동안 논란이 됐떤 '일베' 상징 조형물이 넘어져 파괴된 사진이 퍼져나갔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홍대 석상 파괴의 전말'이라는 제목과 함께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해당 글을 쓴 네티즌은 "(조형물을 파괴한) 그 행동은 충분히 계산되고 의도된 행동이었고, 행인들이 안전을 생각해서 쓰러뜨릴 방향이라던지 방식도 충분히 고려가 된 상황이었다. 작가측이나 학교측이 법적인 책임을 묻는다면 제가 한 일에 대해 떳떳하게 책임을 질 각오까지 하고 벌인 일"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논란이 된 조각상은 홍익대 조소과 4학년 홍기하(22)씨가 학과 ‘환경조각연구 야외조각전’에 수업과제로 제작한 것이다. 보수성향 인터넷 사이트 ‘일베’의 상징으로 통하는 손가락 모양을 묘사한 조형물로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20일까지 전시될 예정이었다.

이로인해 일베를 상징하는 작품이 학교에 전시됐다며 논란이 되며, 계란이 날아들고 항의 쪽지가 붙는 등의 일도 발생했다.

물론 이에 대해 작가인 홍기하 학생은 지난 31일 입장문을 통해 이 작품의 이름은 ‘어디에나 있고, 아무 데도 없다’이다. 사회에 만연하지만 실체가 없는 일베를 보여줌으로써 논란과 논쟁을 벌이는 것이 작품 의도”라며 “나와 내 작품에 대한 마녀사냥식 비난, 작품 훼손을 한다면 이것이 일베의 온라인 폭력과 다를 바가 무엇인가 생각해볼 지점이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