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서소영 기자] 지난 6일을 '건설노동자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민주노총 건설노동조합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건설노조는 지난 6일에 이어 7일에도 서울시 강남구 건설회관 앞에서 타워크레인 분과위원회 소속 근로자 2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집회를 열었다. 이날 노조는 서울 남부지검, 남부구치소 등을 이동해 집회를 계속했다.


현재 건설노조는 ▲건설기계 퇴직공제부금 적용 ▲적정임금·적정임대료제 도입 ▲건설사 직접시공을 통한 직접고용 확대 ▲소형타워크레인 등록기준 및 면허요건 개정 등 18개 개선안을 요구하며 파업을 이어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건설노조 측은 건설 현장이 법대로 운영되지 않는다며 정부 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가 건설현장의 불법을 단속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건설노조 측은 "지난 3년 반, 건설 노동자들은 박근혜정권이 왜 불통정권이라 불리는지 누구보다 명확히 깨닫는 시간이었다. 건설기계 노동자에게도 산재 보험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요구에도, 직접 시공 확대 요구에도, 체불임금과 유보임금 근절을 위한 제도적 보완 요구에도, 산재사망 처벌과 원청 책임 강화를 위한 법제화 요구에도 묵묵부답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건설노동자들은 더 이상 정권과 자본을 믿을 수 없다. 우리 스스로 미래를 지킬 것"이라며 "우리는 '불법 없는 투명한 건설 현장과 안전한 건설현장을 만들고, 감옥에 갇힌 우리 동지들을 우리의 품으로 찾아오기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