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관계자 "조폭 지원하고 경찰 탓하는 행태"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김대중 전 대통령 측근이었던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새누리당 내에서의 '북핵(北核) 햇볕정책 책임론'을 정면부정하고 나섰다.

박 비대위원장은 5일 국회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이 어제 북핵·미사일 개발 책임이 햇볕정책에 있다고 말했다"며 "MB(이명박)·박근혜 정부 9년 간 햇볕정책과 퍼주기를 안 했는데도 북한 핵·미사일은 더 발전했다"고 주장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김대중 정부 시절 대통령비서실장 등을 지내면서 햇볕정책과 6.15선언 등을 주도했다. 김대중 정부의 불법 대북송금 사건이 폭로된 후 '총대'를 매고 기소돼 징역 12년을 선고받기도 했다.

김 전 대통령은 재임 당시 "북한이 핵개발하면 내가 책임진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진다. 그러나 막상 1차 북핵실험이 실시되자 김 전 대통령은 물론 박 비대위원장도 이렇다 할 사과를 하지 않았다.

박 비대위원장은 햇볕정책 실무자로서 김 전 대통령의 "책임" 발언을 이행할 의무가 있다는 것이 여당 중론이다.

박 비대위원장 '해명'을 두고 여당 내에서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한 의원은 5일 "조직폭력단에 돈 대준 후 나중에 가서 살인사건이 발생하자 경찰 탓 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6일 전남 목포에서 열리는 김대중 전 대통령 7주기 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