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서소영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이 어버이연합 관재시위 대가로 불법 자금을 지원했다는 의혹에 대해서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이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8일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심우정)는 지난주 부회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전경련의 자금 지원 과정에서 횡령이나 배임,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금융실명법) 위반 혐의점이 있는지 등을 검토 중이다.

검찰은 조만간 허현준 청와대 행정관도 불러 어버이연합에 집회 지시를 내린 사실이 있는지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검찰은 6월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에 대해 전경련 자금 지원을 받은 경위를 조사했다.

현재 전경련은 차명 계좌를 통해 어버이연합에 지원금을 불법 지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시민단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은 전경련에서 어버이연합의 차명계좌인 벧엘복지재단으로 억대 지원금이 흘러들어갔다면 지난 4월 고발장을 제출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허현준 청와대 행정관(47)이 어버이연합에 정부 정책을 옹호하는 집회를 열라고 지시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57)은 지난 6월 검찰 조사에서 "(집회를) 지시받은 적 없다"며 해당 의혹을 부인했다.

한편, 어버이연합 시위를 청와대가 지시했다는 의혹에 대해서 청와대는"지시는 없었다"며 집회 지시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다만 허 행정관 측은 "(어버이연합을 상대로) 통상적인 업무수행을 한 적은 있다"며 관련성은 시인하는 입장을 낸 바 있다. 허 행정관 측은 지난 4월 이 의혹을 보도한 언론매체를 상대로 낸 출판금지 가처분 신청 심문기일에서 이같은 입장을 냈다.

이 부회장도 검찰에 출석해 전경련이 어버이연합에 자금을 불법 제공했다는 등의 의혹을 모두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조만간 허 행정관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다만 허창수 전경련 회장(68)에 대해선 소환을 고려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