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5 광복절 맞아 일제히 言言言.. 독도 언급은 '쏙'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여야(與野) 주요 대선주자들이 15일 광복절을 맞아 일제히 '말'을 쏟아냈다.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는 조선 왕족을 비판해 눈길이 모아졌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8.15 건국절'을 강하게 부정해 시선을 끌었다.

김 전 대표는 이 날 "조선 말 왕들이 무능해 우리 국민이 일본 사람들 밑에서 그렇게 고통받았는데 다시는 그런 일이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자신을 둘러싼 친일(親日) 의혹을 불식시키고 논란 책임을 '왕족'에 돌리려는 의도로 보인다. '무능한 왕'은 박근혜 정부를 겨냥한 것으로 추측된다.

8.9전당대회를 앞두고 박 대통령과 갈등의 정점을 찍은 김 전 대표는 여전히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박 대통령은 새누리당이 친박(親朴)에 장악됨에 따라 '새누리당 총재' '제왕적 대통령' 등의 비판을 받고 있다.

김 전 대표는 현 대한민국 정세를 한일(韓日)합병 직전에 비유해 박 대통령을 비판하려 한 것으로 보인다.

문 전 대표는 같은 날 페이스북에서 "요즘 대한민국이 1948년 8월 15일 건립됐으므로 그 날을 건국절로 기념해야 한다는 사람들이 있다"며 "대한민국 정통성을 스스로 부정하는 얼빠진 주장"이라 비난했다.

보수층 일부는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 8월 15일 선포됐으므로 이 날을 건국절로 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야권은 1919년 3.1독립운동과 4.13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시점을 건국일로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임정 수립일을 건국일로 지정하기 위한 움직임은 없다.

문 전 대표는 13일 인천자유공원을 찾은 것과 관련해 "전국 13도 대표들과 종교지도자들이 모여 한성 임시정부 수립을 결의한 곳"이라며 "맥아더 장군 동상과는 무관한 방문"이라고 해명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10일 간의 방미(訪美)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이 날 "정부는 굴욕적 위안부 합의를 철회하고 원점에서 (위안부) 할머님들과 국민 목소리를 경청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사드(THAAD) 배치와 관련해서는 "얻는 것 보다는 잃는 것이 더 많다"며 "국가 장래에 파급효과가 큰 사안이므로 반드시 국회 비준을 거쳐야 한다"고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한편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 남경필·원희룡·안희정 지사, 김문수 전 지사, 김부겸 더민주 의원, 박원순 서울시장 등도 각자 입장을 밝혔다.

유승민 의원은 "조국 독립을 위해 고귀한 희생을 한 선열들의 넋을 기린다"며 "자유민주평화 통일의 역사적 책무를 다하고 정의가 바로 선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원론적 입장만을 내놨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경기 8.15 경축식에서 "일본의 극단적 우경화에 우려를 표한다"며 "북핵으로부터 영토와 국민을 지키기 위해서라면 사드 이상의 수단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사드 찬성 입장을 나타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제주 8.15 경축식에서 "선열들의 희생과 헌신은 조국 광복과 유례없는 경제성장, 민주화와 세계화를 이뤄냈다"고 말했다.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오늘은 대한민국 자유민주국가를 세운 건국절"이라며 문 전 대표와 전혀 다른 주장을 했다.

김부겸 더민주 의원은 "8.15을 맞아 사드 배치 철회를 위해 815명이 삭발할 계획이었는데 1천 명에 이르렀다"며 "1천 명의 삭발을 대통령과 정부는 무겁게 생각해야 한다"고 사드 철회 입장을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대한민국은) 1919년 4월 11일 중국 상하이에서 건국됐다고 헌법과 역사적 사실이 알려준다"고 '8.15 건국절' 반대 입장을 밝혔다.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서는 "국민이 납득 못한다"고 지적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천안에서 열린 8.15 경축식에서 "미국의 21세기 신(新)아태 전략은 평화전략이어야 한다. 한미 전략동맹이 그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미동맹에 대한 조건부 찬성 입장을 나타냈다.

안 지사는 사드 관련 중국 태도에 대해서는 "국력에 걸맞는 포용력, 평화적 리더십을 발휘해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