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방성환 기자]정부는 현재 조선산업의 빅3 체제를 끌고 가겠다는 전략이다.

정부는 31일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1차관 및 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조선산업 구조개편방안에 대해 대체로 기존 조선 3사의 자구계획을 요약 정리한 것으로 새로운 내용은 눈에 띄지않는다는 평가다. 조선 3사의 부실 원인이던 해양플랜트 역시 사업규모 축소나 수익성 평가 강화를 통해 과잉 및 저가 수주를 방지한다는 원론적인 대책을 나열하는데 그쳤다는 것.

먼저 최대 관심사였던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정부가 끝내 회생을 결정한 데 대해서는 '정치논리'에 따른 것 아니냐는 평이 많다. 이는 선거를 앞두고 대우조선 정리에 따른 정치적 부담을 감당하지 못한 정부가 다음 정권으로 짐을 넘겼다는 분석이다.

최근 글로벌 컨설팅기관 맥킨지는 "향후 대우조선의 독자생존이 어려워 보인다"며 "한국 조선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빅2 체제로 가야한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제출했다.

업계는 대체로 이에 찬성하는 모습이었지만 대우조선은 "맥킨지 보고서에는 기업의 향후 사업 및 자구계획 노력 등이 하나도 반영되지 않았다"며 크게 반발했었다.

이런 상황에서 맥킨지 보고서의 수용 여부를 놓고 정부 부처간에도 의견이 달라서 철강·석유화학 등 타 업종에 비해 발표가 한달정도 늦어졌다.

정부는 대우조선에 대해 상선 등 경쟁력있는 부문을 중심으로 경쟁력을 키운 다음 중장기적으로 민영화를 추진한다는 방침도 밝혔다.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민영화 등 향후 일정과 관련해 "클락슨은 조선업계 시황이 2018년부터는 개선되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시장의 실질적인 상황 변화에따라 구체적인 시기와 방법들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