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 찬성 70.4%" 여론도 대통령 등 떠밀어


[투데이코리아=이준호 기자] 직권남용 등 혐의로 긴급체포돼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대통령 무관'을 일관되게 진술함에 따라 검찰의 대통령 수사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안 전 수석은 3일 검찰 조사에서 미르·K스포츠재단 모금은 대통령 지시가 아닌 자신의 독단적 행동이었다고 밝혔다.

이에 검찰은 '서면 조사'를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김병준 신임 총리 후보자도 이 날 "필요하다면 대통령 수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안 전 수석이 박근혜 대통령 무관 진술을 이어갈 경우 박 대통령으로서는 검찰 조사를 마다할 이유가 없다. 안 전 수석 태도가 지금처럼 지속되는지 지켜본 뒤 자진해서 수사에 응해 적극적인 해명에 나설 수 있다.

악화되는 여론도 박 대통령이 검찰 수사를 수용할 수밖에 없게끔 만들고 있다.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2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의 70.4%가 대통령 검찰 조사에 찬성했다. 반대는 21.2%에 그쳤다. 대통령 탄핵·하야 찬성은 55.3%다.

분당 직전까지 간 여당 분위기도 박 대통령 등을 떠밀고 있다. 비박(非朴)계는 대통령 조사와 현 지도부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거부 시 친박연대에 버금가는 이른바 '비박연대'가 탄생할 가능성이 높다.

분당 시 여당 의석은 반쪽이 돼 내년 대선에서의 친박(親朴) 승리는 어렵게 된다. 비박계는 독립하거나 제3지대에 합류해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영입 또는 새 인물 추대 등 대권을 모색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