吳 "총리 지명에 대한 국민적 이해 구했어야"


오세훈 전 서울시장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4일 대국민 사과를 두고 새누리당 비박(非朴) 대권잠룡들은 일제히 비판을 내놨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국민은 단순 사과가 아닌 사정을 소상히 밝히고 깊이 반성하는 모습을 기대했다"며 "이번 담화도 (1차 때처럼)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이번 담화문에 국정혼란, 공백 우려는 있었다"며 "첫 수습책인 김병준 총리 후보자 지명에 적극적인 국민적 이해를 구하고 야당에 도움을 요청하겠다는 언급이 없었던 건 아쉽다"고 말했다.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자신의 SNS에서 "이번 사태 본질은 최순실 집안과 오랜 인연을 맺은 박 대통령이 이 지경이 될 때까지 아무 제재를 하지 않아 사태를 키운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대통령이 이석수 특감 감찰을 제대로 수용하고 우병우 수석을 제때 교체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며 "늦었지만 박 대통령도 검찰 조사를 받고 진상을 국민 앞에 한점 의혹 없이 다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SNS에서 "대다수 국민은 대통령직 사퇴를 원하지만 한편으로는 혼란 최소화를 원한다. 대통령직을 제외한 권한을 내려놓고 2선으로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지금의 총리 지명을 철회하고 여야가 합의 추천하는 총리에게 모든 권한을 넘겨야 한다"고 주문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입장문에서 "'국가경제와 국민을 위한 것이었다'는 해명은 국민의 충격에 비해 상당한 거리감이 있다"며 "모든 것을 비우고 맡겨야 한다"며 2선 후퇴를 요구했다.

비박 좌장격인 김무성 전 대표는 "말하지 않겠다"고 답하는데 그쳤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