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서소영 기자] 28일 검정에서 국정으로 바뀐 중학교·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서의 현장 검토본이 공개됐다.

이날 이준식 교육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현장검토본의 취지를 설명하는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다.

이준식 장관은 담화문을 통해서 "올바른 역사 교과서는 학생들이 특정 이념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 있는 역사관과 올바른 국과기관을 가질 수 있도록 개발했다"고 밝혔다.

또한 "역사적 사실과 헌법 가치에 충실한 교과서를 개발하기 위해 학계의 권위자로 집필진을 구성했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현장 교원이 참여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장관은 "현장검토본을 국민들이 직접 확인하고 판단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함께 그동안 베일에 쌓여있던 집필진 31명의 명단도 공개됐다.

대표 집필자로 이미 공개됐던 신형식 이화여대 명예교수(선사, 고대) 외에 한상도 건국대 사학과 교수, 이민원 동아역사연구소 소장, 김권정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학예연구사(이상 근대), 최대권 서울대 명예교수, 유호열 고려대 북한학과 교수, 김승욱 중앙대 경제학부 교수, 김낙년 동국대 경제학과 교수, 김명섭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나종남 육군사관학교 군사사학과 교수(이상 현대) 등이 포함됐다.

현장 검토본에 따르면 대한민국 건국 시기와 관련해 현행 교과서에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라고 돼있는 표현은 '대한민국 수립'으로, '조선 민주주의 인민공화국 수립'이라는 표현은 '북한 정권 수립'으로 수정됐다.

6·25가 북한의 불법 남침임을 분명히 서술하고 북한의 군사도발, 인권문제, 핵개발 등에 대한 서술도 소주제로 구성해 대폭 늘렸다.

천안함 사건도 '북한에 의한 천안함 피격'으로 도발 주체를 명확히 표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