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대선은' 문재인' 대' 안철수' 대결될 것


[투데이코리아=이미숙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가 4일 국민의당에 대한 자부심을 가져야한다며 다른 세력과 연대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연초에 정리한 몇가지 생각을 말씀드리려 한다"며 이같은 내용을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일부 언론에서 '칩거'라고 나왔지만, 사실 칩거라는 표현은 적절치 않다"며 "정말 많은 분들을 만나서 말씀들을 나누고 의논했고, 3일엔 팽목항에 다녀왔다"고 밝혔다.

그는 "원내대표 선거 때문에 칩거했다는 것은 오해"라며 "원내대표 경선에 나오신 두분 모두 훌륭한 정치인이다. 굳이 선택하자면 김성식 의원이 더 역할을 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지만, 주승용 원내대표도 워낙 경륜이 풍부하고 정치력이 있는 분"이라고 말했다.

한편, 안 전 대표는 국민의당 내에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혹은 개혁보수신당과의 연대설과 관련해서도 "지금은 어느 때보다 우리 당에 대해 자신감과 자부심을 가질 때"라며 연대설에 선을 그었다.

안 전 대표는 "우리가 주도적으로 무엇을 하겠다고 하지 않고 단순히 다른 세력에 대한 반대를 기치로 내걸고 선거를 하다 보면 패배하는 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스스로 우리 당과 여러 대선후보들에 대해서 자신감을 갖고 우리가 무엇을 하겠다고 무소의 뿔처럼 일관되게 밀고 나가면 결국 국민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다고 믿는다"라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이명박 박근혜 정권을 거치면서 우리는 자칭 보수세력이 깨끗하지도 않고 따뜻하지도 않고 책임지지도 않는다는 사실을 알았다"며 "이번 박근혜 게이트는 뿌리까지 썩었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이어 "다음 정권을 책임질 자격이 있는 정당은 어디인가. 결국은 민주당과 국민의당 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며 "만약 문 전 대표가 제일 유력한 후보이고 제가 노력해서 인정받아 국민의당 후보가 된다면 결국 문 전 대표와 저의 대결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국민들은 과연 누가 더 정직하고 누가 더 능력 있고, 어려운 상황을 돌파해 결과물을 만들어냈는지 그리고 또 누가 책임져왔는지 그런 기준으로 판단할 것"이라며 "저는 선택받을 자신이 있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이어 "대통령 결선투표제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그는 "다음 대통령은 누가 되든 국민들의 기대 수준이 굉장히 높아져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다수의 국민들로부터 지지받는 사람이 뽑혀야 개혁의 동력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런데 지금 다당제 구도하에 유권자 20% 정도의 지지만 받고 대통령이 되는 셈이다. 그러면 80%는 찍지 않은 사람들이니 관망하고 있다가 조금 마음에 안 들면 비판적으로 돌아선다"며 "늦어도 둘째 해에는 레임덕에 빠질 위험이 굉장히 크다"고 진단했다.

안 전 대표는 "대선 결선투표제가 있으면 네거티브 선거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분석했다. 또 "국민에 의한 연대가 실현될 수 있다"며 "결선투표제가 없으면 결과를 만들기 위한 연대에 집착하게 되는데 결선투표제가 있으면 결과에 의한 연대가 되는 것"이라고 전망했다.

안 전 대표는 "이런 당위론에 대해 문 전 대표도 동의한 바 있다"며 "만약 결선투표제가 필요하다면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더라도 정치적 합의를 통해서 해결방법을 찾는 것이 정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연초 여론조사를 보면 저는 지금 2등 안에 안 든다. 유불리를 따져서 주장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유불리를 따지기 전에 이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주장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지금 같은 대한민국의 위기 상황에서는 모든 정치인이 자신의 유불리를 뛰어넘어 옳은일을 주장하고 관철해야 할 때"라고 말하며 연초 긴 숙고의 시간을 마무리지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