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년 탈북 후 올 1월 체포돼.. 변호사들 北送 번복 특별요청


러시아 파견 북한 노동자들

[투데이코리아=이주용 기자] 러시아 인권단체들이 탈북민 최명복 씨 북송(北送) 저지를 위한 운동에 돌입했다고 5일 스푸트니크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최 씨는 연해주에서 노동자로 일하다 99년 탈출해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은신했다. 그러나 올 1월 경찰에 체포돼 재판에 넘겨졌다. 법원은 최 씨를 북한으로 추방한다고 판결했다.

인권단체인 '메모리얼'의 올가 체이틀라나 변호사는 러시아 당국이 2일 최 씨에게 모종의 문서를 내밀고 서명을 강요했다고 폭로했다. "아마 항소를 포기하고 북송에 동의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최 씨는 오는 10일 북송될 예정이다. 다수 변호사들이 추방 판결 번복을 요구하는 특별요청을 실시했다.

김정은 집권 후 북한과의 관계를 급속도로 격상 중인 러시아는 탈북자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최근에는 북한과 범죄인 상호인도 조약을 체결하고 '합법적인' 탈북자 북송을 노리고 있다. 북한이 해당 탈북자에게 '범죄자' 낙인을 찍으면 인권단체 반발을 무력화시키고 북송시킬 구실이 마련된다는 계산이다.

러시아는 명목상 자유민주주의 체제이지만 사실상 푸틴 대통령 독재가 실시되고 있다. 사병조직까지 동원해 암살과 숙청을 자행하는 푸틴 대통령도 국제사회와 연계된 인권단체는 함부로 대하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