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탄핵 기각 전망.. 朴대통령 복귀 후 '文 운명' 주목


문재인 전 대표

[투데이코리아=이준호 기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7일 "당초 2월 말~3월 초 탄핵 (인용)결정이 나리라는 예상이 불투명하게 됐다"며 "(조기)대선정국을 말하기에는 이르게 된 게 아닌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사실상 탄핵 기각 가능성을 언급한 것이라 주목된다. 이 날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도 "국회는 탄핵 기각이 되더라도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헌재 앞까지 찾아가 조기 인용을 요구했다.

문 전 대표는 탄핵을 포기하지는 않을 것임을 나타냈다. "정치권은 좀 더 탄핵정국에 집중해야 한다. 촛불을 더 높이 들어 탄핵이 반드시 관철되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촛불로 조기대선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말로 해석돼 박근혜 대통령을 무조건 끌어내리고 자신이 그 자리를 차지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됐다.

탄핵 기각 시 가장 큰 역풍을 맞을 인물은 친문(親文)계 수장으로서 사실상 탄핵정국을 주도했다는 평가를 받는 문 전 대표다.

박근혜 대통령이 직무 복귀 시 가장 '주목'할 인물도 문 전 대표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때문에 문 전 대표는 더욱 달아오른 것으로 보인다.

김성원 새누리당 대변인은 문 전 대표의 '촛불 탄핵관철' 발언에 대해 "자신에 대한 공격이 쏟아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 교묘한 언변으로 국민을 현혹한다"고 비판했다.

탄핵 기각 후에도 대통령 하야 촉구 촛불시위가 발생할 경우 그 때는 정말 '계엄령'이 발동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특정인물의 대권을 위해 국민이 선출하고 헌재에서도 무죄로 선언한 대통령을 촛불시위로 강제로 끌어내리려 할 경우 대한민국 헌법에 대한 정면도전 즉 내란으로 간주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기각 시 혁명' 발언으로 사실상 촛불시위 배후임을 자처한 문 전 대표는 '정말로 감당 못할' 역풍에 직면할 수 있다. 때문에 기각 후 촛불시위는 자충수가 될 것이라는 지적이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