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음료 가격 올리면서 정작 원두는 싼 제품으로 바꿔

[투데이코리아=최고운 기자] 커피전문점 탐앤탐스의 창업주인 김도균 대표가 가맹점주들이 낸 산업재해보험료를 착복했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이 재수사에 나섰다.


서울동부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김동주)는 지난 1월 상급 기관인 서울고검에서 김 대표의 배임 사건을 다시 조사하라는 수사재기명령을 받았다고 9일 밝혔다.

김 대표가 신규 매장 공사 때 점주들에게 보험료 명목으로 돈을 받고도 실제로는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혐의다.
탐앤탐스 전직 임원은 본사가 대략 600개 매장에서 거둔 보험료가 18억6000만원에 달한다고 주장한다.
검찰의 수사와는 별개로 일부 가맹점주들은 탐앤탐스 본사를 상대로 보험료 반환과 사기 혐의로 집단 소송에 나서기로 했다.

김 대표는 지난 2003년부터 최근까지 가맹점주들로부터 직접노무비의 10% 가량을 산재보험료 명목으로 받고도 실제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혐의 등으로 고소를 당했다.
검찰은 김 대표에 대해 증거 불충분을 이유로 불기소(혐의없음) 처분했지만 고소인 측의 항고로 재수사를 하게 된 것이다.


대부분의 수사재기명령은 조사 시 미흡한 부분을 보충 조사하는 것으로 기소를 전제로 하는 것은 아니다.
검찰 관계자는 "김 대표의 3가지 혐의중 고소인 측 항고로 배임 혐의에 대해서만 수사재기명령이 결정됐다"면서 "원처분에 오류가 있는지 수사기록과 법리 재검토를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탐앤탐스는 커피음료 가격을 올리면서 정작 원두는 싼 제품으로 바꿨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값싼 원두 논란에 탐앤탐스는 직영 매장 50여 군데에 한해서만, 테스트 차원에서 사용했다고 공식 해명했다.
그러면서 현재 가맹점에서는 바뀐 원두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며, 직영 매장 테스트 결과 고객 반응이 좋지 않으면 기존 원두를 계속 쓸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전국 50여 개 휴게소의 탐앤탐스 매장과 본사로부터 커피 기계를 빌려서 사용하는 곳에는 이미 값이 싼 원두가 납품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여기다 새로 원두를 납품하기로 한 업체는 이미 탐앤탐스와 계약을 맺고 대규모 설비를 차린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