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의 기본은 리스트 작성.. 어떤 지도자도 秘線 있어"


김문수 비상대책위원(전 경기지사)

[투데이코리아=박진영 기자] 김문수 자유한국당(옛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은 13일 주간조선 인터뷰에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리스트라면 나도 (경기도지사 시절) 만들었다"고 '폭탄선언'을 했다.

"도지사 시절 보니 행정의 기본은 리스트 작성"이라며 "내가 볼 때 이것(박근혜 정부 블랙리스트)은 문젯거리가 안 된다"고 말했다.

김 위원은 "교도소 행정 핵심은 초범, 재범, 공안사범, 잡범으로 나누는 분류심사다. 소방행정도 역시 취약시설, 양호시설 등으로 건물을 분류한다"며 "행정에서 분류하지 않는 건 불가능"이라고 강조했다.

"정부에 비판적인 인사들을 분류한 것 자체를 범죄라고 하는 건 행정부 문 닫으라는 소리"라며 "문체부 리스트에 이름이 들어가 피해를 봤다는 건 결국 지원의 차등 아닌가. 지원 시 차등을 두지 않는 나라는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김 위원은 자신의 태극기집회 참석에 대해 "최순실이 잘못했다고 대통령이 탄핵돼야 하나. 어떤 지도자도 비선은 있다. 공식라인 외 참모들에게 의견을 들어봐야 한다"며 '연좌제' 때문임을 밝혔다.

"(박 대통령 개인의) 비리는 없다"며 "탄핵은 법적절차다. 선거로 뽑은 대통령을 무능하다는 이유로 탄핵할 수는 없다"고 비판했다.

박 대통령에 대한 쓴소리도 일부 내놨다. "나는 박 대통령에게서 개인적으로 은혜를 입은 것 하나도 없다. 노동운동하면서 박정희 대통령에게서 박해만 받았다"며 "박 대통령은 이 판국에도 누구에게 조언 한 번 안 구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