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찰총국, 조폭과 마약밀수.. 식당주인 등 위장"


김영철 전 정찰총국장(오른쪽 아래)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김정남 피살이 북한에 의한 청부살인일 가능성이 불거지는 가운데 말레이시아 신문 '더 스타'는 17일 정보기관 관계자를 인용해 북한이 현지에서 조폭과 연계돼 활동 중이라고 보도했다.

신문은 "북한 스파이들이 최근 20년 동안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에서 공작을 벌여왔다"며 "이 세 나라에서의 활동은 북한의 외부 활동지역 중 가장 큰 네트워크로 이뤄져 있다"고 전했다.

또 우리 정부 발표와 마찬가지로 RGB(Reconnaissance General Bureau. 정찰총국)가 이 스파이 활동을 총괄한다고 설명했다.

신문에 따르면 고도로 훈련된 정찰총국 요원들은 말레이시아 등 입국 시 엔지니어, 기술고문, 식당 주인으로 위장한다.

특히 식당에 주력하면서 한일(韓日) 정치인, 외교관, 기업인을 대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감시한다. 수집된 정보는 김정은에게 직통으로 보고된다.

실례로 인도네시아에는 이들이 운영하는 직물공장도 있다. 특히 한 곳은 북한식당 위층에 있어 정찰총국 사무실로도 쓰인다.

정찰총국은 운영자금 확보를 위해 현지 조직폭력단과 연계해 마약밀수에도 관여하고 있다. 2003년에도 선박을 이용해 125kg 분량의 헤로인을 말레이시아를 거쳐 호주로 반입하려다 적발됐다.

2000년대 초반에는 김정남 암살 등에 동원된 화학무기 제조에 쓰일 수 있어 금지품목으로 지정된 화학물질을 말레이시아를 거쳐 중국으로 옮긴 뒤 북한으로 반입시켰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