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창석 기자] 18일 현재 국내 유일 '기업과 브랜드 평판 빅데이터 조사' 연구기관인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조사한 '2월 빅데이터에 의한 각 부문별 브랜드 평판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백화점 브랜드평판 2017년 2월 조사결과, 1위 롯데백화점 2위 신세계백화점 3위 현대백화점 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6년 1월 5일부터 2017년 2월 6일까지의 6개 국내 백화점 브랜드 빅데이터 4,297,218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소셜량을 측정했다. 지난 1월 백화점 브랜드 빅데이터 4,412,786와 비교하면 2.62% 줄어들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또 국내 대형마트 브랜드 에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2017년 2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1위 이마트 2위 홈플러스 3위 롯데마트 로 분석되었다. 6개 대형마트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17년 1월 7일부터 2017년 2월 8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8,425,973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대형마트 브랜드빅데이터 4,617,675개와 비교해보면 82.47% 증가했다. 2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코스트코, 하나로마트, 메가마트 가 새롭게 포함됐다.



또 대한민국 편의점 브랜드중에서 GS25, CU,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위드미, 365플러스, 포시즌, 스토리웨이, 씨스페이스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2017년 1월 1일부터 2017년 1월31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0,247,46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4개 편의점 브랜드가 새롭게 추가되고, 브랜드평판 분석에 몇가지 지표가 새롭게 추가되면서 평판 알고리즘에 변화가 있었다.


또 2017년 2월 홈쇼핑 브랜드 평판조사 결과, 1위 GS홈쇼핑 2위 롯데홈쇼핑 3위 CJ오쇼핑으로 나타났다.



대한민국 홈쇼핑 시장을 이끌고 있는 홈쇼핑 브랜드인 현대홈쇼핑, GS홈쇼핑, CJ오쇼핑,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에 대해 빅데이터를 이용한 브랜드 평판 분석를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6개 홈쇼핑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16년 1월 15일부터 2017년 2월 16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9,919,386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홈쇼핑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2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7,748,268개보다 28.02% 증가했다.


또 2017년 2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1위 11번가 2위 G마켓 3위 티몬 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소셜커머스가 오픈마켓을 도입하고, 오픈마켓도 소셜커머스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 시장환경에 맞게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분석으로 진행했다. 지난 2017년 1월 1일부터 2월 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33,664,47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한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오픈마켓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또 유모차·카시트 브랜드 평판조사 2017년 2월 분석결과, 1위 페도라 2위 순성 3위 스토케 순으로 나왔다. 국내에서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11개 유모차·카시트 브랜드를 빅데이터 평판분석하였다. 2016년 11월 1일부터 2017월 1월 28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8,788,53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또 2017년 2월 제약회사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1위 한미약품 2위 녹십자 3위 유한양행 으로 분석됐다.

대한민국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제약회사 브랜드중에서 한미약품, 녹십자, 유한양행, 종근당, 동아제약, 일양약품, 동국제약, 일성신약, 광동제약, 중외제약, 보령제약, 부광약품, 삼성제약, 명문제약, 삼진제약, 삼천당제약, 동화약품, 경동제약, 안국약품, 유유제약, 한독약품 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1개 제약회사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17년 1월 14일부터 2017년 2월 15일까지의 제약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8,503,62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습관을 알아냈다.


또 국내 면세점 브랜드평판 2017년 2월 조사결과, 1위 롯데면세점 2위 신라면세점 3위 신세계면세점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7년 1월 1일부터 2017년 2월 2일까지의 9개 국내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3,520,40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을 측정하였다. 지난 1월 브랜드 빅데이터 3,810,102개와 비교해보면 7.60% 줄어들었다.


또 2017년 2월 피자 브랜드평판 조사 결과, 1위 도미노피자 2위 피자알볼로 3위 피자스쿨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7년 2월 10개 피자 브랜드 에 대한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16년 1월 4일부터 2017년 2월 5일까지의 피자 브랜드 빅데이터 8,653,85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분석을 하였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297,165와 비교하면 4.30% 증가했다.


또 2017년 2월 전자유통 브랜드 평판조사 결과, 1위 롯데하이마트 2위 전자랜드 3위 삼성디지털프라자 로 분석됐다.


대한민국 전자유통 시장을 이끌고 있는 전자유통 브랜드인 롯데하이마트, 삼성디지털프라자, LG전자베스트샵, 전자랜드 에 대해 빅데이터를 이용한 브랜드 평판 분석를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4개 전자유통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16년 1월 6일부터 2017년 2월 7일까지의 전자유통 브랜드 빅데이터 3,375,09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전자유통에 대한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브랜드 빅데이터 2,962,233개와 비교하면 13.94% 증가했다.



또 여행사 브랜드평판 2017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나투어 2위 인터파크투어 3위 모두투어 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7년 1월 11일부터 2017년 2월 12일까지 여행사 8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8,659,75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을 측정했다. 지난 1월 브랜드 빅데이터 7,543,038개와 비교해보면 14.80% 증가했다. 2월 여행사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에는 자유투어, 탑항공, 온누리투어가 새롭게 포함됐다.


또 2017년 2월 헤어 프랜차이즈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1위 리안헤어 2위 준오헤어 3위 이철헤어커커 로 분석됐다.


대한민국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헤어 프랜차이즈 브랜드중에서 준오헤어, 이철헤어커커, 리안, 박준뷰티랩, 제오헤어, 이가자헤어비스, 이만헤어, 블루클럽, 박승철헤어스튜디오, 아이디헤어, 리챠드프로헤어 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1개 헤어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17년 1월 8일부터 2017년 2월 9일까지의 헤어 프랜차이즈 브랜드 빅데이터 346,66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습관을 알아냈다. 2016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301,659개와 비교분석도 해보니 14.92% 증가했다.


또 2017년 2월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1위 본죽 2위 한솥 3위 하남돼지집 으로 분석됐다.


대한민국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중에서 본죽, 한솥, 하남돼지집, 채선당, 원할머니보쌈, 새마을식당, 풀잎채, 안동국밥, 놀부보쌈, 육대장, 이바돔감자탕, 신선설농탕, 순남시래기, 백종원본가, 돌배기집, 담소사골순대, 한촌설렁탕, 큰맘할매순대국, 명동칼국수샤브샤브, 부산아지매국밥 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개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17년 1월 12일부터 2017년 2월 13일까지의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빅데이터 3,316,53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습관을 알아냈다. 지난 1월 브랜드 빅데이터 1,114,718개와 비교해보면 197.52% 증가했다.



또 2017년 2월 영어교육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1위 시원스쿨 2위 튼튼영어 3위 JLS정상어학원 로 분석됐다.


대한민국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영어교육 브랜드중에서 시원스쿨, 튼튼영어, JLS정상어학원, 잉글리시아이, 해커스어학원, 파고다어학원, YBM어학원, 청담어학원, 윤선생영어교실, 잉글리시에그, 민병철어학원, 폴리어학원, 정철어학원, 에듀플렉스, 잉글리쉬무무, 이보영의토킹클럽, 지앤비어학원, 월스트리트잉글리쉬, 이씨씨(ECC), 해법영어교실, 에이프릴어학원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1개 영어교육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17년 1월 13일부터 2017년 2월 14일까지의 영어교육 브랜드 빅데이터 4,668,95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습관을 알아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801,232와 비교해보면 159.21% 증가했다.


한편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홈쇼핑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소셜지수로 분석하였다. 2월 브랜드평판분석에는 미디어지수를 추가하고, 소셜지수 알고리즘 변화가 있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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