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유세 때 등장.. 다수매체 '기념시계' 보도


노무현·김대중 전 대통령 사진 앞에 선 문재인 전 대표(가운데)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시계를 두고 야당이 난타를 가하고 있다. 그런데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극단적 선택을 한 故 노무현 전 대통령 '기념시계'를 찬 것으로 확인된다.

2012년 12월 12일 뉴시스 보도 등에 따르면 문 전 대표는 당시 선거유세에서 노 전 대통령 기념시계를 차고 등장해 유권자들과 악수했다. 뉴시스뿐만 아니라 뉴스1, 머니투데이 등 다수 매체도 '기념시계'로 표현했다.

노 전 대통령은 2009년 5월 23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 사저 인근에 있는 부엉이바위에서 몸을 던져 투신자살했다. 유족이 뇌물수수 혐의로 조사를 받던 중 이같은 극단적 선택을 했다.

문 전 대표는 노 전 대통령 사망으로부터 불과 3년 지난 시점에, 즉 고인 시신의 온기가 채 식기도 전에 '기념시계'를 찼던 셈이다.


문재인 전 대표의 '노무현 전 대통령 기념시계' 착용 보도. 사진=다음뉴스 캡처


당시 아무도 문 전 대표의 '노 전 대통령 기념시계' 착용을 문제시하지 않았다. 그러나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 등 야당은 황 권한대행 직함이 새겨진 시계에 대해서는 "국가불행 기념시계냐" 등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그런 논리라면 문 전 대표의 노 전 대통령 '기념시계' 착용은 "노무현 전 대통령 자살 기념시계"로도 풀이될 수 있다.

황 권한대행 측은 24일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라는 명칭은 공식직함으로 공문서, 임명장, 외교문서 등에 사용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일선공무원 격려, 공관초청 행사 등에 일부 제한적으로 사용되​는 기념품(시계)의 경우에도 공식문서 등과 같이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직함을 사용한다"고 설명했다.

황 권한대행은 국무총리도 겸하고 있다. 대통령·국무총리가 취임 후 각각 기념시계를 남녀별로 제작해 각계에 배포하는 것은 관례다. 제작단가도 2만~3만 원 선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