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관광금지 구두통보.. "사대" "자주" 여론 맞서


한국을 찾은 유커(遊客. 중국인 관광객)


[투데이코리아=이주용 기자] 한국 내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앞에 중국이 사실상의 경제제재 확대했다.

3일 중국 현지 여행업계는 베이징(北京)에 이어 상하이(上海), 장쑤(江蘇)성, 산둥(山東)성, 산시(陝西)성 여유국까지 이 날 주요 여행사를 소집해 이달 15일부터 한국 관광상품 판매 중단을 구두지시했다고 밝혔다.

중국 내 부촌인 상하이 등 시민들에 대한 한국 관광상품 판매가 중단됨에 따라 한국을 찾는 유커(遊客. 중국인 관광객) 수는 급감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우리 외교부는 이 날 "만약 사실이라면 특정사안과 무관한 정상적 인적교류까지 인위적으로 제한하는 불합리한 조치"라며 "매우 유감스럽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한중(韓中) 교류를 위해 사드 배치를 철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그러나 이번에 굴복할 경우 한국은 완연한 중국 '속국'이 될 것이기에 불가하다는 목소리가 더 높다.

중국이 쉽사리 한국과의 경제교류를 완전 단절하지는 못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작년 1~11월 중국의 대한(對韓) 수출액은 837억 달러(약 97조)에 이른다. 수출이 끊어질 경우 중국 내에서는 백만~천만 명 단위의 실업자가 발생한다. 이들이 폭동을 일으킬 경우 중국 정부로서도 감당이 안 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