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전 대통령 검찰 수사 결론에 따라 총수 소환 준비

▲ 롯데그룹과 CJ 그룹 CI

[투데이코리아=장시윤기자] 2017년 3월 10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로 헌정 사상 처음으로 대통령 파면이 확정됐다. 재판관 8명 전원일치 의견으로 "박 대통령을 파면한다"고 결정했다.

10일 이정미 헌재소장 권한대행은 박 전 대통령은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시 최순실 이권 개입에 직간접적으로 도움을 줬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박 전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에서 비선 실세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에 관여한 박 전 대통령은 헌법과 법률에 위배된다고 판단하였다.

이는 롯데, CJ 등 대기업이 최순실게이트와 관련 있다는 것을 인정한 것이다. 이에 따라 최순실 게이트 관련 기업들은 향후 진행될 검찰 수사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파면에 따라 특별수사본부를 다시 구성한 뒤 고강도의 조사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검찰 수사에서 박 전 대통령이 어떤 증언을 하느냐에 따라 검찰의 칼날은 롯데, CJ 등으로 향할 수 있다.

헌법재판소는 “박 전 대통령은 롯데 회장 독대를 통해 5대 거점 체육인재 육성사업과 관련해 하남시에 체육시설을 건립하려고 하니 자금 지원해달라고 요구해 롯데는 70억을 송금했다.”고 명백히 밝혔다.
롯데그룹의 경우 미르·K스포츠재단에 45억 원을 출연했으며, 지난해 5월 K스포츠재단 하남 체육시설 건립사업에 70억 원을 추가로 출연했다가 돌려받았다는 점에 대가성 의혹이 제기되었다.

이에 더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박 전 대통령과 독대하면서 면세점 운영권을 취득하기 위한 청탁이 있었다는 것이다.

롯데그룹은 신규 면세점 입찰과 대통령 독대는 전혀 무관한 일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CJ그룹은 이재현 회장이 사면을 받은 뒤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이 주도한 K컬처밸리 사업에 1조 원대 투자 계획을 발표한 것을 두고 사면에 대한 대가성 의혹으로 보는 것이다.

기업들은 대가성 혐의를 부인하면서도 총수 소환에 대비한 사전 준비를 할 것이며, 박 전 대통령 검찰 수사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는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