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도 바꾼 박지원 "내년 지방선거에서.." 한국당 '당황'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가운데)

[투데이코리아=박진영 기자]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이 야심차게 추진한 '대선 전 개헌'이 용두사미(龍頭蛇尾)로 끝날 전망이다. 국민의당 내에서 돌연 '불가' 여론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당, 바른정당은 이번주 안에 단일개헌안을 도출한다는 입장이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20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원래 계획대로 이번 주 안에 공동개헌안을 국회에 정식발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헌법개정안은 20일 이상 공고한 뒤 공고일로부터 60일 이내에 국회 의결을 거쳐야 한다. 또 의결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국민투표에 부쳐야 한다. 따라서 5월9일 대선일 때 개헌 국민투표를 하려면 이번주에 처리해야 한다.

그러나 국민의당은 돌연 소극적인 자세로 돌아섰다. 박지원 대표는 20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내년 지방선거에서 국민투표를 한다는 공약을 하고 추진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자당(自黨)만 개헌논의에서 빠진 것에 강력반발해왔다. 때문에 이번 국민의당 입장 전환에 민주당 입김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민주당 특히 친문(親文. 친문재인)계는 차기 정부에서 개헌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민의당이 사실상 발을 뺌에 따라 개헌을 매개체로 반문(反文)연대를 구축하고 대선에서 승리한다는 한국당 등의 전략에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개헌안 국회 의결을 위해서는 3당 소속 의원이 모두 참여한다 해도 필요 의석수(200석) 달성을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3당이 추진 중인 단일개헌안에는 대통령 권한대행 1순위를 국무총리에서 국회의장으로 전환, 대통령 임기 중 당적 보유 금지, 대통령 특별사면권 제한 등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진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