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최고운 기자] 22일 오전 10시부터 시작된 세월호 시험인양이 순조롭게 진행되면서 선체 침몰 후 1072일만에 모습을 드러낼지 귀추가 주목된다. 하지만 시간적으로 본인양이 시작되더라도 오늘내 선체인양이 완료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22일 해양수산부는 “오전 10시쯤 세월호 선체시험인양을 실시하고 있으며, 특별한 어려움은 없다”며 “다만 선체 균형잡기 등 정밀한 조정 작업이 진행 중으로 본인양 추진시 작업은 금일 밤 늦게까지 계속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알려진대로 시험인양은 세월호 선체를 해저로부터 1∼2m 들어 올리는 작업이다. 이때 66개 인양줄(와이어)과 유압잭에 걸리는 하중을 측정하고 선체가 수평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좌현으로 기울어진는 세월호는 무게 중심이 선미 부분에 쏠려있어 무게중심을 잡는 것이 매우 어렵다.

이날 오전6시 새벽발표된 국내외 기상예보에서 소조기(조석 간만의 차가 가장 적은 시기: 22∼24일) 동안 파고 1m, 풍속 10㎧ 이내의 양호한 기상이 이어질 것으로 예측됐다. 시험인양은 소조기 중 ‘파고 1m·풍속 10㎧ 이내’의 기상 여건을 만족할 때만 진행할 수 있다.

시험인양이 시작되면 본인양이 시작된다. 해수부가 국내외 기상예보를 받아보니 이날부터 24일까지 기상이 양호해 파고 1m·풍속 10㎧ 이내의 기상이 3일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본인양은 수심 44m에 침몰해 있는 세월호를 시험인양(1~2m인양)을 거쳐 수면 13m높이까지 끌어올리는 작업을 말한다. 본인양은 통상 6~8시간 걸리지만 현장 상황이 나쁘면 12시간도 걸릴 수 있어 매우 유동적이다.

이 때문에 시험인양 중 작업선 주변 1마일(1.8㎞) 이내의 선박항행과 500피트(약 150m) 이내의 헬기 접근이 금지됐다. 드론은 관계없이 일체의 접근이 금지됐다.

해수부는 “선체 균형잡기 등 정밀한 조정 작업이 진행 중”이라며 “본인양으로 추진 시 작업은 금일 밤 늦게까지 이어질 전망”이라고 밝혔다. 해수부는 “(오전 10시부터) 진행 중인 시험인양 중 특별한 문제는 없다”고 덧붙였다. 해수부는 이날 오후 5시30분 진도군청 2층 대회의실에서 인양작업 관련 상황 및 공정에 대해 브리핑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