램프 제거작업 완료후 13m부양 막바지 작업


▲세월호 선미램프가 밤샘 작업끝에 절단되었다.(사진/해양수산부)

▲세월호 인양현장(사진/해양수산부)

[투데이코리아=최치선 기자] 전국민이 숨죽이며 지켜보고 있는 세월호 인양작업이 좌현 선미램프로 인해 고비를 맞았으나 밤샘작업 끝에 절단하는데 성공했다. 이로써 24일 오전 10시 현재 13m부양작업이 마무리 되었고 2차 고박 작업이 진행 중이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23일 밤 긴급하게 결정한 세월호 좌현 선미램프 제거작업을 24일 오전 6시45분 완료하였고, 24일 10시 기준 수면 위 13m 선체 인양작업 및 이와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 잭킹바지선과 세월호 선체간 2차 고박작업과 완충재(고무폰툰 5개 등) 공기 주입이 막바지 작업 중(오전 중 완료예정)이라고 밝혔다.
완충재 작업은 반잠수식 선박으로 이동하는 중 상호고박된 잭킹바지선(2척)과 세월호 선체가 서로 충돌하여 세월호 선체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충격 방지재를 설치하는 작업이다.
현재 진행 중인 준비작업이 마무리되면, 반잠수식 선박이 대기 중인 곳(남동쪽으로 약 3km 지점)으로 이동하기 위해 잭킹바지선의 묘박줄(mooring line)을 회수하는 작업을 진행하게 된다.
현재 해양수산부는 기상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작업인 “수면 위 13m 인양에서부터 반잠수식 선박에 선적”하는 공정이 소조기 마지막 날인 오늘까지 완료되어야 남은 인양공정을 계속 이어갈 수 있어 오늘 자정 전까지 반잠수선 선적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입장이다.
참고로 오늘 주요 작업은 ①수면위 13m 인양 및 2차 고박 등 공정이 끝나면, ②잭킹바지선의 묘박줄(mooring line) 회수 등 이동을 위한 준비작업이 진행되고, ③반잠수식 선박이 대기하고 있는 장소(남동쪽으로 약 3km 지점)로 이동하여, ④세월호를 반잠수식 선박 위 계획된 위치로 이동하여 선적한 다음, ⑤반잠수식 선박을 부양하는 순으로 진행된다.
한편, 인양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해양 유류오염에 대비하여, 현재 해경과 해양환경관리공단(KOEM), 상하이샐비지의 방제선(16척)이 작업해역에 대해 3중 방체체제를 가동하는 등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철조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은 “금일 오전까지 선미램프 제거가 완료되면서 후속작업을 이어갈 수 있게 되었다”고 말하며, “현장변수가 많고 불확실성이 큰 인양작업의 특성을 염두하여 각 공정별로 끝나는 순간까지 긴장을 늦추면 안되는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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