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대신 저가 소포제 사용해 코피나고 어지럽고 백화현상 생겨

▲고리원전의 노후화에 이어 유해물질 무단방류까지 이어져 논란이 커지고 있다.(사진/JTBC화면 캡처)

[투데이코리아=최치선 기자] 부산 고리원전의 도덕불감증과 유해물질 무단 방류로 인명피해는 물론 환경오염까지 대두되고 있어 논란이 커지고 있다.

방사선 누출을 막는 원자로 격납건물의 내부철판이 부식된데 이어 이번에는 원전에서 오랫동안 유해물질인 소포제를 100t이상 바다에 몰래 버린 사실이 적발됐다.

이에 대해 고리원전 관계자는 전화통화에서 "이미 지난 8월 중단한 상태이고 그 건으로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기때문에 종결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고리원전에서는 더이상 소포제를 버리지 않기때문에 거론의 여지가 없다는 식으로 정리했다. 하지만 피해마을이나 피해주민들에게 보상을 했는지 아니면 앞으로 피해보상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모른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원전이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바닷물을 끌어들여 열을 식히고 데워진 물을 다시 바다로 흘려보낸다.

이 과정에서 온도차 때문에 생긴 거품을 없애려면 친환경 소포제를 써야 한다. 그런데 고리원전이 2011년 1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유해물질인 '디메틸폴리실록산'이 든 저가 소포제 100t을 쓴 사실이 확인됐다.

해경은 호흡기와 태아 생식능력 손상 등을 초래해 배출이 금지된 제품을 쓴 원전 직원 6명과 한수원 법인을 입건해 검찰에 넘겼다.

배출이 금지된 소포제로 인해 고리원전 앞에 있는 부산 기장의 문동마을 주민들은 피해가 심각하다.

물질할 때 물이 쓰고 코에서 피가 나고 머리가 어지럽고 물밑엔 하얀 백화현상이 생기기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이 곳의 바닷물을 담수처리해 수돗물로 공급한다는 계획까지 추진돼 논란은 커지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수명이 다한 원전을 가동하는 것도 문제지만 오랜시간 금지된 유해물질을 방류한 원전의 도덕불감증은 지탄을 받기에 충분하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