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강요, 공무상 비밀누설 등 13가지 혐의


▲ 김진태 대선후보가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비판하는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이두경 기자]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에 대해 김진태 자유한국당 대선 경선 후보가 "고영태 일당과 태블릿PC에 대해서는 전혀 손대지 않고 일방적으로 박 전 대통령만 몰고 가는 것은 부당하다. 반드시 대통령이 돼 바로 잡겠다"며 대선 후보로서의 의지를 밝혔다.

검찰은 27일 박 전 대통령에 대해 뇌물수수와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강요, 공무상 비밀누설 등 13가지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법원에 청구했다. 이에 김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그만하면 됐다. 이번 탄핵 사건 때문에 상심한 국민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고 있는 것이다"라며 검찰의 결정에 대해 비판했다.

김 후보는 또 SNS를 통해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궁궐에서 쫓겨나 사저에서 눈물로 지새는 여인에게 사약을 내리는 격"이라고도 지적했다.

검찰은 재단법인 미르, K스포츠가 설립되는 과정에서 박 전 대통령이 대기업 등을 압박해 774억원을 출연하도록 하는 데 관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최순실 씨와 관련해 직권남용과 권리행사방해·강요를 한 것으로도 보고 있다. 이밖에 이미경 CJ 부회장의 퇴진 강요를 지시하는 등 강요미수 및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통한 뇌물·제3자 뇌물수수 혐의도 추가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선 후보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박근혜 전 대통령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검사장이자 특수본부장은 노무현정부때 문재인 민정수석, 비서실장 밑에서 사정비서관으로 일을 했던 사람”이라고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과 검찰의 관련성에 대해 일침을 놓았다.

반면 김 후보를 비롯한 보수진영과는 반대로 다른 대선후보들은 검찰의 이번 조치에 전반적으로 수긍하는 분위기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3명은 일제히 이번 결정에 대해 당연하다는 입장이다. 문 전 대표측 수석대변인 박광온 의원은 이날 논평에서 “박 전 대통령은 13건의 범죄 혐의가 있고 공범들은 모두 구속된 상태”라며 “검찰의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전구속영장 청구는 국민의 바람과 법감정에 충실한 조치”라고 했다.

같은당 안희정 충남지사 측의 강훈식 대변인도 논평에서 “시대교체의 신호탄”이라면서 “구속영장 청구는 사필귀정으로, 상식적이고 당연한 결정”이라고 말했다.

같은당 이재명 성남시장도 김병욱 대변인 논평을 통해 “박 전 대통령 구속은 국민의 명령”이라고 했다.

국민의당 대선주자들도 이번 검찰 결정에 대해 적극 공조를 표명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구속영장 청구는) 박 전 대통령이 자초한 일”이라고 했으며, 국민의당 소속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측의 김유경 대변인도 “박 전 대통령은 국정농단의 몸통이자 핵심공모자”라면서 “당연한 귀결이고 상식”이라고 말했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은 “검찰의 결정을 존중한다, 법원의 결정도 존중할 것”이라며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 지금이라도 박 전 대통령이 잘못을 뉘우치고 국민 앞에 사죄해야 마땅하다”고 했다.

지난 10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이 이루어지고 같은 달 22일부터 세월호 인양을 시작해 마무리 작업을 치루는 과정을 국민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현재 급기야 27일,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까지. 대통령 잡기는 일사천리로 진행되고 있다. 이는 문 전 대표측이 말하는 “국민의 바람과 법감정에 충실한 조치”가 순차적으로 이행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듯하다. 또한 이번 검찰의 결정이 5월에 있을 대선에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될지도 주목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