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상주 감연구소... 고품질 곶감 생산위한 정보 공유 등

산림청(청장 신원섭)은 감 수출 확대 방안을 논의하고 수출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30일 경북 상주 감연구소에서 ‘2017년도 감 수출 확대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수출업체와 유관기관 등이 참석해 감 수출 경쟁력 강화를 통한 해외시장 판로를 모색하고 고품질 곶감 생산을 위한 병해충 관리, 수출국 포장용기 정보조사 등 관련 연구·조사 결과를 공유한다.

지난해 곶감류 수출은 전년대비 95% 증가한 160만 달러로 베트남과 미국 등을 중심으로 수출이 크게 늘었다. 감 주산지인 상주시, 청도군 등 관계 지자체와 생산자들의 적극적인 수출 노력, 정부의 다각적인 수출지원 사업이 효과를 낸 것으로 보인다.

김용관 국제산림협력관은 “수출은 관련 분야 ‘일자리 창출’과 ‘임산업 성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성장 동력”이라며 “감 수출 확대를 위해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곶감류(감 말랭이·아이스 홍시 등)에 대한 해외 홍보·판촉을 강화하는 등 정책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산림청은 감 수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수출 경쟁력과 식품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글로벌 우수관리인증제(GAP) 등의 해외인증과 식품위생 검사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감 수출특화지역 육성, 해외마케팅에 적극 나서고 있다.

아울러, 수출 유관기관과 전문가로 구성된 ‘임산물수출 OK지원팀’이 수출업체를 직접 찾아 맞춤형 수출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현장 중심의 수출정책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