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전국 24개 주요 대학들이 2008학년도 입시부터 내신 성적을 50% 이상 반영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치러진 첫 서울시내 고교 중간고사의 서술형 문제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주요대학들이 입시에서 내신성적을 50% 이상 반영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학생들 간에 ‘내신경쟁’이 심화되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학생은 학생 대로 내신에 목을 맬 수밖에 없고, 교사는 교사 대로 중간·기말 고사의 변별력을 대폭 높일 수밖에 없어 무리한 문제가 다수 출제되고 채점기준이 들쭉날쭉해 교육현장이 혼란을 겪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2008학년도부터 시행되는 새 입시제도에서 내신이 비중이 높아지고 9등급제로 바뀜에 따라 교사들이 문제의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고육지책으로 기상천외하고 지나치게 어려운 문제를 내는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의 경우 학교마다 서술형 문제의 비율을 전체의 40%까지 끌어올리도록 독려하는 등 전국 16개 시·도교육청들이 일선 고교에 변별력 강화를 주문하고 있지만 교사들이 서술형 출제에 익숙하지 않은 데다 학교마다 난이도와 채점기준이 달라 ‘엉뚱한’ 문제가 쏟아지는 것이다

내신도 수능처럼 객관적이어야 하는데 변별력을 높인다며 사리에 맞지 않는 정답을 제시하면 내신 공신력에 논란이 생길 수 있어 우려된다.

디지탈 뉴스 : 박남수기자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