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교수 등, 韓 공약배제-공세 가속화

한나라당은 26일 발표한 '18대 총선 공약집'에서 대운하를 일체 언급하지 않으면서 '한반도 대운하'에 대한 공세가 심화되고 있다.

<사진설명=행주화물터널 예정 부지 공동기자회견>
26일 이명박 정부의 공약사항인 '한반도 대운하' 저지를 위한 가칭 '경부운하 저지를 위한 초당적 실천연대'가 결성됐다.

창조한국당 문국현 대표와 민주당 최 성(경기 고양 덕양을)의원, 진보신당 심상정(경기 고양 덕양갑)의원, 공천 탈락 후 불출마 선언을 한 한나라당 고진화 의원은 26일 오후 경기 고양 덕양구 행주화물터널 예정 부지에서 경부운하 반대 공동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을 주도한 의원들은 이번 총선을 '대운하 정책에 대한 심판'으로 규정하고 대운하 반대를 위한 연대활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이 열린 행주화물터널 예정 부지는 한나라당 이재오 의원의 은평을 지역구에서 가장 인접한 대운하 건설 예정지다.

이들은 “국가적 재앙인 이명박 정부의 한반도 대운하 저지를 위한 초당적 협력을 하기로 했다”고 입을 모았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진보신당 심상정 의원은 “백년 재앙을 몰고 올 경부운하는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며 “이번 총선은 경부운하 심판이며, 경부운하 강행 세력을 심판해 줄 것”을 호소했다.

이어 심 후보는 “국민이 하지 말라는 것을 하지 않는 것이 민주주의”라며 “국민의 뜻에 어깃장을 놓아 성공한 정부는 없다”고 말하고 이명박 정부의 경부운하 추진 철회를 촉구했다.

한편 고진화 의원은 “18대 총선에 출마하지 않을 것”이라며 “정파를 초월해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한반도 대운하 저지를 위한 국민연대'의 맨 앞에 서서 한반도 대운하 저지를 위한 1천만 서명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운하 저지의 선봉장임을 자처했던 창조한국당 문국현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운하는 이제 국민투표를 고려할 필요도 없을 정도의 상태에 이르렀다”며 국민적 반대가 극에 달했음을 대변했다.

또한 통합민주당 최성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나라당이 불리한 상황을 일시적으로 모면하기 위해 총선공약에서 슬그머니 빼는 것을 보면 “한나라당이 과반수 의석을 획득하면 가장 먼저 한반도대운하특별법 제정을 추진할 것은 명명백백한 일”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이번 총선 유세 시 경부운하 반대 로고 사용 및 경부운하 반대 공동 유세문, 공동홍보양식 등의 통일된 실천을 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손학규 통합민주당 대표는 “학계와 시민사회, 종교단체 등 경부운하에 반대하는 제 정당, 단체와 함께 하겠다”며 이른바 '야권 연대'를 제안했다.

천영세 민주노동당 대표는 '원탁회의'를 제안했으며 진보신당 심상정 의원도 대운하 반대 세력과 찬성하는 세력 간의 토론을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설명=대운하 반대 민주당의원 기자회견>
또한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통합민주당 의원 47명도 26일 국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갖고 “통합민주당은 한반도 대운하를 반드시 막아낼 것”이라며 “한반도 대운하는 그 자체로 대재앙일 뿐만 아니라 추진과정에서 극단적인 분열과 대립을 불러올 것”이라고 대운하 저지를 위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이들은 “한반도 대운하 건설에 대한 국민의 반대여론은 60%에 가깝고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지만 정부는 대통령 직속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산하에 한반도대운하 추진단을 설치해 본격 추진을 시작했으며 국토해양부 산하에는 운하지원팀까지 구성했다”며 “이명박 정부의 오만과 독선이 극에 달한 느낌”이라며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한반도 대운하에 대한 국민여론이 나빠지자 슬그머니 이번 총선공약에서 한반도 대운하를 빼겠다고 하고 있다”며 “이미 한나라당은 공천결과에서도 드러났듯이 완벽하게 이명박 대통령의 사당으로 전락해 버렸기 때문에 만일 총선에서 한나라당이 과반수 의석을 획득하면 가장 먼저 '한반도 대운하 특별법' 제정을 추진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설명=대운하반대교수모임(방송화면 캡쳐)>
한편 전국 115개 대학 2466명의 교수들도 '한반도 대운하를 반대하는 전국 교수모임(교수모임)'을 결성한 뒤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이번 모임의 결성은 1987년 전두환 군사독재 정권의 호헌 조치에 맞서기 위해 전국 48개 1513명의 교수가 시국선언을 발표한 이래 지식인들에 의한 최대 규모의 집단행동이다.

이들이 주목받고 있는 점은 사회를 대표하는 지식인들이 행동에 나섰다는 점과 대운하와 관련한 거의 모든 전문가들을 포괄하고 있다는 데 있다. 실제로 이들은 교수모임 산하에 수자원, 교통, 경제, 환경, 수질 등 8개 분야 100여명으로 구성된 운하연구교수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대운하 관련 논란은 지난 대선 때부터 한나라당이 '4.9 18대 총선' 공약에서 제외시키면서 일시적인 '발빼기식 꼼수정치'가 아니냐는 차가운 시선에 의해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게다가 이명박 대통령은 아직도 대운하에 추진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어 이러한 의혹에 더욱 무게를 실리고 있다.

이에 대운하 반대 세력은 대대적인 공세와 함께 공개적인 토론 등을 제안하고 나서며 '한반도 대운하'는 한나라당이 원하던 원치 않던 이번 총선에서 최대의 이슈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강기보 기자 luckybo@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