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크바=연합뉴스) 김병호 특파원 = 김재섭 러시아 주재 한국대사는 미국 정부가 6자회담과 병행해 대북(對北) 평화협상을 개시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대사는 22일 러시아 일간 '코메르산트'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뉴욕타임스가 '미 행정부가 북한과 평화협상을 개시하려고 한다'는 보도와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 사안에 대해 우리는 미국측과 협의를 하지 않아 북한에 대한 미국의 실질 의도를 판단하기는 어렵다"면서 "하지만 아마도 미국측은 6자회담과 병행해서 평화협정 체결에 대한 협의를 시작할 준비를 하고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6자회담의 종국적인 목적이 결국 평화협정을 체결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백악관은 뉴욕타임스 보도가 나간 직후인 18일 성명을 내고 '한반도 평화를 구축하기 위한 어떤 협상도 북한이 6자회담에 복귀한 뒤에야 가능하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김 대사는 대북협력에 대해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지난 9일 몽골에서 '대북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는 발언을 언급하면서 "우리는 조만간 남북이 통일될 것으로 믿고 있는 만큼 통일을 위해 북한에 양보할 준비가 돼있다"고 강조했다.
'한반도문제에서 러시아 역할이 축소돼있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러시아는 한반도 비핵화를 지지해왔고 6자회담에서 많은 건설적인 제안들을 해왔다"면서 "북핵문제에 관한 실질적인 합의가 나올 경우 러시아는 북한에 에너지 도움을 제공할 수 있고 북한 핵시설 사찰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러간 경제협력에 대해서는 지난해 교역량이 80억달러였지만 이는 양국간 경제적 잠재력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라고 김 대사는 평가했다.
김대사는 특히 활발한 교류를 위해 외교관 등 관용여권 소지자에 대한 사증 면제, 기업인들에 대한 복수사증 기한 연장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한국 기업인들은 러시아를 많이 방문하는데 반해 러시아 기업인들은 한국을 찾는 경우가 매우 드물다면서 중국기업인협회 대표들의 경우 지난해 한국을 30차례나 방문했다고 김대사는 말했다.
이밖에 김 대사는 "독도문제는 분쟁대상이 아니며 일본만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면서 "독도에 관한 일본측 입장은 교과서 왜곡문제나 고이즈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 등과 묶어서 검토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