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최윤정 기자 = 한국까르푸를 놓친 신세계가 할인점 업계 5위인 월마트코리아를 인수한다.
신세계는 22일 미국계 할인점 월마트코리아 지분 전량을 8천250억원에 인수해 16개 매장을 이마트로 변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세계는 지난 3월부터 한국까르푸 인수 건과는 별도로 협상을 해오다 최근 일본 도쿄(東京)에서 협상을 마쳤다고 말했다.
신세계는 "월마트 점포를 더하면 이마트 점포가 국내 95개, 중국 7개로 모두 102개로 확대된다"고 전하고 "시장점유율이 커지면서 구매력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신세계는 월마트를 별도 법인으로 남겨 자회사 형태로 운영하고 고용을 100% 승계하는 한편 급여와 복리후생제도를 신세계에 점진적으로 맞춰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협력회사의 경우 공정한 평가를 통해 관계를 설정하되 가급적 거래관계를유지하겠다고 덧붙였다.
월마트는 지난 1998년 한국마크로를 인수하면서 아시아에서는 중국에 이어 두번째로 진출했으며 현재 인천점, 일산점, 구성점, 강남점, 등 전국에 16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월마트는 그러나 지난해 매출액이 7천287억원인데 적자가 99억원에 이를 정도로 영업 결과가 좋지 않았으며 총 자산은 8천740억원, 종업원 수는 3천356명이다.
월마트는 "한국 시장의 환경상 월마트가 지향하는 수준의 성장을 달성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철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월마트는 신세계를 매각 대상으로 선택한 이유는 1위 업체가 인수하는 것이 종업원, 고객 및 협력회사를 최대한 배려하는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신세계와 월마트는 가격이나 조건을 두고 시간을 끄는 것보다는 빠른 시간 내에 거래를 마쳐 직원과 고객, 협력회사가 동요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데의견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