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여의도 주택건설회관에서 열린 ‘부동산PF 정상화 추진을 위한 금융권·건설업계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진민석 기자
▲ 21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여의도 주택건설회관에서 열린 ‘부동산PF 정상화 추진을 위한 금융권·건설업계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진민석 기자
투데이코리아=진민석 기자 | “상반기 내 시스템 리스크 요인으로 작동할 만한 건설사의 유동성 위기 가능성은 극히 낮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21일 여의도 주택건설회관에서 열린 ‘부동산PF 정상화 추진을 위한 금융권·건설업계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일각에서 제기한 ‘4월 위기설’에 대해 이 같이 일축했다.

이 원장은 이날 “시장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유의미한 사업장과 건설사, 전(全) 금융회사에 대해 금감원이 금융위의 지도를 받으면서 챙겨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융회사의 건전성은 상당히 타이트한 방법으로 챙기고 있고, 우리가 가진 수단으로 금융회사의 이슈는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다”며 “기획재정부 총리, 한국은행 총재, 금융위원장 등과 함께 2년 가까이 손발을 맞췄다는 점에서 4월 위기설은 걱정 안하셔도 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이 원장은 최근 일부 은행들이 ‘자율배상’과 관련한 논의를 시작한 홍콩 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사태와 관련한 입장도 공유했다.

그는 해당 사태에 대한 질의를 두고 “빨리 검사를 진행해 제재 절차는 은행, 증권사의 (자율)배상안과 관계없이 원래 템포대로 진행하겠다”면서도 “제재가 필요하다면 신속히 진행하겠다. 그래야 그 과정에서 나온 문제점들이 제도개선 방안에 반영될 수 있다”고 전언했다.

이어서 “ELS 배상기준안을 발표한 지 얼마 안 된 상황인데다, 법률 내지는 재무적 이슈를 검토하고, 이사회나 주주총회를 통해 (자율배상 관련) 의사결정을 하는 데 시간이 어느 정도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제재는 원래 템포대로 해다라고 우리 실무팀에 요청했다”고 부연했다.

특히 그는 “제도와 관련해서 문제의 원인을 점검하고, 개선의 여지가 있는 부분들을 도출하려는 작업을 이번 주나 다음 주부터 바로 시작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다만 “제재 절차나 제도개선 내용은 4~5월부터 본격화될 수 있다”며 “이사회나 주총이 끝났기 때문에 4월 중순 이후가 되면 조금 더 생산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논의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원장은 내달 중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성 평가 기준과 대주단 협약 개정안 등을 내놓을 것이라고 공표했다.

이에 따라 2~3분기에 사업장 ‘옥석 가리기’ 작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될 수 있게끔 할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그는 “4월 개정안을 공표하면서 금융권, 건설업계 의견 수렴을 거치고 5~6월부터 방안을 집행할 것”이라며 부동산 PF 사업장의 신속한 정리를 유도하기 위해 PF 사업성 평가 기준 재분류와 PF 대주단 협약 개정을 준비 중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를 통해 사업성이 지나치게 악화했거나, 착공된 지 너무 오래돼서 사업성이 거의 없다시피 한 브릿지론 사업장 등에 대해서는 신속히 정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